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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의 경영'이라는 책에는 몰입을 위한 전제조건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작년부터 해서 광풍처럼 화자되었던 화두 '몰입'이라는 주제는 어떻게 하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할 것인가에 대한 작은 비법을 제공하기도 했다.
몰입을 오랜 동안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첫째, 바람직한 목표가 구체적으로 존재해야 하며,
둘째, 피드백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일과 능력이 올바른 균형상태를 유지하여 한다는 것이다.
위에 설명한 3가지 요소와 더불어 동시에 병행되어야 할 요소는 'Communication'이다.
목표의 공유 및 피드백의 전제 조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1. 그룹의 목표
팀원들이 함께 일하며 지식과 가설을 공유하고 비전과 임무를 공유한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하는 플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명확하지 않은 목표가 팀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다.
2. 경청
구성원들이 완전히 몰입할 때 나타나는데, 즉흥적인 연주나 공연을 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경청'이라 한다. 이때 그룹 구성원들은 할 말을 미리 준비하지 않은 채 상대방의 말을 듣고 본능적으로 답한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는 사람은 활기가 넘치고 다른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사람은 탁월한 성과를 올린다.
3. 완벽한 집중
일시적이건 고정적이건 간에 그룹의 활동과 그 위의 것들 사이에 경계가 분명할 때 보다 쉽게 그룹 플로에 이를 수 있다. 놀랄 만한 성공을 거둔 많은 그룹들은 조직의 나머지 부분과 구분하여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고히 했다. IDEA가 소속 그룹의 정체성을 키워주는 방식은 모든 그룹은 구성원들에게 자기그룹의 이름이 새겨진 야구모자나 티셔츠를 착용하도록 지시한다.
4. 관리
사람들은 스스로의 행동과 환경을 제어할 수 있을 때 플로 상태에 이른다. 이것은 선임관리자가 자율권을 부여하지 않으면 그룹은 플로에 이르지 못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룹 사람들이 자율성, 권한, 동료애를 느낄 때 그 위력이 커진다. 그룹플로에서는 그룹에 소속되어 있는 이상 누군가의 감독을 받는다고 생각하면서도, 융통성 있게 대응하고 서로 경청하며 그룹의 긴급한 플로에 따라 스케쥴을 조정한다는 점에서 모순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혁신적인 팀은 이런 모습에 현명하게 대처한다.
5. 자아혼합
그룹플로는 그룹에 소속된 사람들이 모두 하나가 되고 서로 협력하며 한 사람처럼 생각하는 신비로운 순간이다. 그룹플로에 이르면 구성원들 은 서로 동료의 아이디어에 살을 붙여준다. 그룹플로 상태에서 일한 직원과 이야기를 나눈 한 경영자는 "그는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기도 하고 치열한 논쟁을 벌이기도 합니다.
또한 그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합니다."라고 말한다.
6. 동등한 참여
그룹플로는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동등하게 참여할 때 더욱 쉽게 형성된다. 그룹 내에서 어떤 사람의 기술 수준이 다른 구성원들보다 낮으면 그룹플로를 경험하기 어렵다. 그룹에 소속된 모든 사람들은 동등한 기술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프로 운동선수들이 아마추어들과 함께 경기를 하지 않는 이유다. 구성원들 간에 기술 수준이 차이가 나면 전문가들은 지루해하고 아마추어들은 상대적으로 좌절하게 된다.
7. 친밀감
그룹이 구성된 지 2, 3년이 지나면 소속된 사람들이 너무 친밀해져서 그룹을 구성한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모든 것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할 필요가 없고 놀랄 만한 것도 전혀 없게 된다. 이처럼 그룹플로가 서서히 사라지는 그룹에 소속된 사람들은 다른 곳에서 새로운 도전거리를 찾고 싶어하게 디고그룹은 해체된다.
8. 커뮤니케이션
그룹플로에 들어가려면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그룹플로로 이끌어주는 커뮤니케이션은 회의실이 아니라 복도에서 나누는 자유롭고 자발적인 대화 혹은 업무가 끝난 후나 점심시간의 짧은 만남을 통해 이루어진다.
9. 앞으로 나아가기
늘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완전히 이해한 후에 그것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가야 한다.
10. 실패가능성
실패하지 않고는 창의적인 성과를 거둘 수 없고, 실패의 위험이 없으면 그룹플로에 들어갈 수 없다.
출처 : 키스 소여(Keith Sawyer), <그룹지니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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