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약간 의외로군요. 저는 적어도 현대자동차와 같은 회사에서는 이미 RFID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제서야 시작이라고 합니다. 그것도 전 제품이 아니라 신모델 YF소나타에 한해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지 못한 변수 혹은 문제점이 그 동안 있었던 것 같습니다.
RFID가 실제 현대자동차의 YF소타타 생산과정에 적용된다면 얼마나 환상적일까 생각합니다.
'YF쏘나타' 생산공정에 RFID 접목
자동차 양산공정에 첫 적용…아산공장 이어 울산공장 확대 예정
2009년 07월 07일 (화) 10:14:31
현대자동차가 오는 9월경 선보일 신형 'YF쏘나타' 생산 공정에 RFID를 적용한다. 국내에서 자동차 양산 공정에 RFID를 대대적으로 접목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7일 "오는 9월까지 아산 공장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RFID 적용을 확대해 오는 가을경 조달∙물류 전 부문에 RFID를 적용해 제조한 쏘나타 신형 모델인 ‘YF쏘나타’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현대기아자동차는 일부 업무를 대상으로 RFID를 시범적용해 왔다. 현대차 아산 공장은 그랜저와 쏘나타를 메인으로 연 26만대의 자동차를 생산 중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자동차 제조 공장과 협력업체간 생산ㆍ물류 협업 프로세스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RFID 기반 생산ㆍ물류 협업프로세스 개선 및 확산’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현재 아산 공장 및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진행중인 1차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아산 공장은 RFID 리더기를 통해 부품의 자동 입출고 및 재고 처리가 가능하게 된다. 또 60개 협력업체는 RFID를 통해 부품을 조달하고 재고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홍지수 현대기아자동차 이사는 “이 프로젝트는 시범적으로만 적용되던 RFID를 양산용 차를 위한 부품 물류 및 조달에 적용하는 것”이라며 “1차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오는 9월말경이면 자재 조달부터 물류 관리까지 RFID 기술을 접목한 신형 쏘나타가 제조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9월말까지 아산 공장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RFID 시스템 확산을 완료한 후, 오는 10월부터 울산 공장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2차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은 연 144만대 규모의 국내 최대 자동차 생산량을 자랑하는 만큼 RFID 시스템 구축 협력업체도 크게 늘어나는 등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RFID 프로젝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협력사들의 IT시스템 구축 애로 사항을 미리 파악한 후 협업을 강화할 수 있는 공통 IT 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RFID 시스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수집된 RFID 정보의 연계를 위해 현대차와 협력업체간 ‘공통응용시스템(Shared Service)’을 확대 개발해 적용할 계획이다. 향후 이 공통응용시스템을 중심으로 1, 2차 협력업체들과의 정보 공유를 통한 실시간 재고 및 물류 업무 협력이 이뤄지게 된다.
유효정기자 hjyou@etnews.co.kr
출처 : CIOBIZ 원문보기
잠깐....
요즘 제조업체는 물론 유통업체의 화두는 RFID가 아닐까 생각 합니다.
'일반소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휴대폰 TOP5 2009년 상반기 판매실적 (0) | 2009.08.04 |
---|---|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 우리가 가져야할 자세 (0) | 2009.07.11 |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를위한 생존을위한 조언 (0) | 2009.06.17 |
마인드 맵 - 무료 프로그램 (0) | 2009.06.11 |
이건희 어록의 집결판 - 신지행 33훈' (0) | 2009.06.11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생산관리업무
- SCM
- S&OP
- 자동차부품
- CEO
- 재무관리
- 삼성
- 보고서 작성법
- 독서경영
- 아웃소싱
- COO되는 길
- 노키아
- 구매혁신
- 조직관리
- 생산전략
- 매출원가
- 리뷰
- 엑셀팁
- 성공전략
- COO
- 리더십
- 생산관리
- 삼성전자
- 재고관리
- CPO
- 재고자산회전율
- 구매관리
- 구매전략
- 성공노하우
- 경영전략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