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지만 수도꼭지 이론의 실행은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 최종고객사(우리 회사의 고객사)의 주문이 들죽날죽 해서, 납품업체의 Capa를 초과하기도 했습니다.
"VMI는 제조업에도 분명히 적용할 수 있다"
VMI 성공적인 운영 조건
작성 일자 2005/05/01
삼성테스코는 3년째 협력사들과 이런 시스템을 진행해 오면서 그간 협력사의 의지 부족이나 불공정 재고 수량 파악에 따른 잘못된 물품 공급을 하는 업체들에 대해 이미 VMI 관계를 철회한 전력이 있다.
본지에서는 이에 한국피앤지와 삼성테스코의 VMI 시스템 운영현황과 프로세스를 살펴봄과 동시에 양사의 성공적인 VMI 시스템 운용을 위한 사전 준비 및 방법 등을 알아본다.
VMI (Vendor Managed Inventory)란 공급자가 직접 판매자의 매장 재고 또는 물류센터재고를 관리하는 전략을 말한다.
VMI란 고객(리테일러/커스터머)을 대신해서 공급업체가 고객이 제공하는 demand information(고객의 물류센터 기준으론 점이송정보 및 현 재고 정보)을 바탕으로 필요한 주문 및 이를 보충하는 전통적인 방법과는 반대의 주문 생성 및 보충모델로 정의할 수 있다.
VMI 효용의 전제는 공급업체가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충 및 고객의 재고도 좀 더 잘 관리할 수 있다는 데서 출발한다. 고객사 바이어의 경우 자신이 담당하는 카테고리나 단품수를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공급업체 보다는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표준적인 VMI가 수행된다면 공급체인에서의 비용절감, 재고비용 감소, 결품률 감소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공급업자 및 고객의 매출을 증대시킴으로써 양방이 win-win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삼성테스코, 현대모비스 등이 VMI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 이슈점검에서는 삼성테스코와 한국피앤지의 VMI 사례를 살펴보도록 한다.
한국피앤지는 VMI시스템 체결 이전에는 삼성테스코의 store(점) 또는 물류센터의 재고 정보를 알 수 없었다. 매장에 물건이 없어도 고객(유통사)을 통해 발주를 요청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고객의 주문에 의해 출고, 배송을 하기 때문에 재고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었고 발주, 보충에 대한 관리를 제조사에서 할 수 없었다. 간혹 품절로 인한 주문요청을 하여도 주문이 입력 안되거나 잘못 입력 또는 처리가 늦어져 판매를 할 수 없거나 행사를 연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도 발생되고 했다.
▲VMI 구축계기
2003년 3월 삼성테스코의 목천 물류센터 완공이후 삼성테스코의 요청에 의해 양사의 VMI 시스템은 시작되었다. 그 당시 한국피앤지는 일부 유통업체와 VMI를 이미 시행중이었고, 삼성테스코는 증대되는 물량 및 주문관리를 고려할 때 주요 공급사와는 VMI로의 전환이 전략적으로 필요한 시점이었다.
또한 양사는 VMI 시스템이 양사에게 동시에 win-win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benefit에 대해 같은 인식을 갖고 출발했다.
▲시스템 구축 내용
삼성테스코와 한국피앤지의 VMI 경우,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세부적인 절차의 수립과 교육, 수행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으며 전반적인 work flow는 다음과 같다.
①삼성테스코는 매일 아침(휴일 포함) 아침 7시 30분까지 EDI를 통해 전일 마감의 삼성 테스코 목천 물류 센터에서의 재고/판매 데이터를 한국피엔지로 송부한다
④EDI로 송부된 PO는 삼성테스코의 물류 시스템에 자동적으로 입력되어지며 또한 삼성테스코 목천 물류센터와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⑦한국피앤지와 삼성테스코는 정기 미팅을 통해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action plan을 개발한다.
⑧양사간의 VMI에 있어 한국피앤지에서 생성된 PO에 대해 유통업체가 리뷰나 수정없이 확인 후 EDI로 공급업체로 컨펌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삼성테스코의 경우 재고나 주문 조작 등 불공정 거래를 하는 C사 등 몇 몇 업체에 대해서는 VMI 거래를 철회하기도 했다.
*첫째, 시간 분석 및 협의 : 양사의 각 업무 영역에서의 leadtime을 고려해 필요한 정보를 서로 주고 받는 시간과 의사 소통 프로세스를 위한 시간 그리고 각 사에서의 업무를 완결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대한 분석 및 협의과정을 겪었다.
*다섯째, 책임한계의 규명 : 각 프로세스 상에서 양사가 책임져야 할 부분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우연성이 발생했을 경우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의사 소통에 대한 정확한 협의가 필요
- SHD(Stock Holding Days) :재고 보유 일수
- Availability : In-Stock % vs total listing SKUs
- VDP(Vendor Delivery Performance) : 납품률(주문 대비 실 배송 수량)
양사의 VMI 시스템 체결로 인한 경제적 효과나 업무 효율성의 증대는 과거 VMI를 하기 전과 비교하여 생각할 수 있다. 사실 삼성테스코는 VMI 전에도 물류센터로의 통합 입고 및 EDI 발주 등은 이미 수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와 비교하여 경제적인 효과를 산출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차이가 있다면 한국피앤지의 Inventory Visibility 증대, 이로 인한 보다 빠른 제품의 보충, 나아가 소비자의 가치/만족 향상을 들 수 있다.
VMI tool에 대한 측면과 삼성테스코와 한국피앤지의 내부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VMI Tool : 현재 한국피앤지가 사용하는 툴은 KARS라는 MS Acess 기반의 툴이다. 프로그램 로직은 과거 8주치의 offtake 및 재고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한 주문을 생성하고 팔레트 단위로 트럭 사이즈에 맞게 주문을 생성할 수 있다. 때문에 과거 자료가 없는 프로모션 제품에 대해서는 정확한 주문 정보를 생성할 수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담당 영업사원이 행사예측을 통한 물량을 입력하여 주문을 생성한다.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행사/프로모션 물량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할 때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툴이 필요하나 현실적으로는 수작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둘째, 내부 프로세스 : 현재 재고보류일수는 최초 삼성테스코에서 설정한 타깃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 이유는
- 행사 물량 보충의 경우 통상 실제 판매추세에 따라 보충되기 보다는 일시에 공급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행사 초기의 품절 예방, 내부적으로 할당된 물량에 대한 제품 조기 확보 목적으로 일시에 물류센터에 입고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행사 후의 잔여 재고에 대한 run out 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이는 장기적으로 고객의 재고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구제품이나 판매 중단품에 대한 관리도 함께 관리되어야 한다
-고객 이 한국피앤지의 물류 장려금을 최대한 받기 위해서는 주문 단위를 11톤 만차 단위로 해야 한다. 이는 최소 16팔레트의 주문이 필요하며 이를 맞추기 위해 꼭 필요치 않은 제품도 주문 및 배송이 되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피앤지 내부(또는 테스코와의 협업)의 개선 방향으로는
△행사/프로모션시 보다 정확한 물량 예측 및 실판매 자료에 근거한 제품의 보충
△잔여 제품(remnant), 구제품, 저회전 제품에 대한 주기적인 run out plan
△피앤지 거래조건의 개선: 보다 유연성 있게 고객의 니즈에 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서의 변화가 요구된다.
상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benefit이 충족된다면 향후도 VMI에 대한 요청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한 필요성은 공급업체보다는 유통업체에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제기될 것으로 본다.
다만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나 준비가 되지 않는다면 기대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하고 신뢰의 상실로 이어질 수도 있다. 잘못 운영된다면 공급업체에서는 제품의 push 쪽으로 갈 수도 있고 유통업체도 이로 인한 재고의 증가 및 비용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피앤지의 손광현 부장은 공급자로서 갖게 되는
VMI 프로세스로 인한 Benefit으로 무엇보다
'자체 재고에 대한 가시성 확보'를 꼽았으며 이 외에도
'수요 예측 및 주문 관련 업무 감소',
'제품의 Availability가 증가함에 따라 궁극적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
'미배송 물량의 감소' 등을 꼽았다.
삼성테스코의 김성철 과장은 VMI 시스템의 성공요인으로 "Basic Process를 잘 따라야 한다"며 "Basic Process란 재고조정과 파트너 조정으로서 이 두가지가 key point"라고 강조했다. 또한 '강력한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전에도 여러 업체에서 VMI를 많이 시도했고 지금 시행하는 곳도 있다. 최고경영자의 관심, 강력한 리더십이 VMI의 승패를 가늠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유통업체 뿐 아니라 제조사에도 해당된다. 일례로 식품 제조사인 O社의 경우, 회사 내부적으로 VMI 팀의 입지가 줄고 관심 및 의지가 유야무야 되면서 우리와 VMI를 중단한 사례가 있다"면서 VMI 성공을 위한 강력한 리더십의 선행을 요구했다.
삼성테스코는 VMI 질적 개선을 위해 엄격한 KPI 실적관리를 통해 미개선업체와의 VMI를 즉각 중단할 방침이며 신선가공식품(두부, 우유 등)의 폐기율 관리 강화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삼성테스코의 VMI 시스템 추진전·후 KPI 분석>
구분 | 추진 전 | 2003 | 2004 | 2005 |
재고일수 | 13.1 | 11.0 | 10.8 | 10.6 |
재고운용율 | 98.4% | 98.5% | 98.6% | 99.0% |
납품율 | 86.7% | 96.1% | 98% | 98% |
출처 : 물류신문 원문보기
- Total
- Today
- Yesterday
- S&OP
- CPO
- 독서경영
- 엑셀팁
- 아웃소싱
- 성공노하우
- 재무관리
- 구매관리
- 재고관리
- 삼성전자
- 삼성
- 성공전략
- 리더십
- 생산관리업무
- 생산관리
- 리뷰
- 재고자산회전율
- 자동차부품
- COO되는 길
- 구매전략
- SCM
- 매출원가
- 구매혁신
- CEO
- 보고서 작성법
- COO
- 경영전략
- 노키아
- 생산전략
- 조직관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