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돈 잘 버는 회사들이 선택한 구매관리 테크닉 95
스가마 쇼지| 서혜영| 비즈니스맵| 2005.05.30 | 239p | ISBN : 899562074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 소개
원가 속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재를 싸게 구매하는 것이 곧 매출 이익의 증가를 의미하는 만큼 구매 부문에 대한 경영진의 기대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불경기로 인한 경쟁의 심화로 과거의 호황을 기대할 수 없게 된 지금, 구매 활동이 이익 창출의 주역으로 나서게 되었으며, 구매 관리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집중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최근 들어 소비자의 니즈가 점점 고도화되고 다양해지면서 제품에 대한 요구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나아가 무한 경쟁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적인 규모로 시장 경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모든 기업들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저마다 제품 가격을 인하하거나, 고 기능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 같은 환경 속에서 기업이 제품의 QCD(품질, 비용, 납기)를 향상하고 경쟁사와의 차별을 두기 위해서는 많은 과제가 도사리고 있는데, 그 중 구입과 관련된 문제가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1세기는 지식 경영시대이다. 더 이상 직장이 개인의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는 현재, 철저하게 자기 무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오직 프로만이 살아 남고 대접 받는 시대, 프로 구매인이 되기 위한 첫 걸음이 바로 여기 있다. 본 도서는 그 동안 구매의 중요성에 대해 간과했던 사람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인터파크 제공]


작가 소개
저자 | 스가마 쇼지
1949년 도치기현 출생, 1972년 우토미야대학 공학부를 졸업하고 같은 해, 아츠기자동차부품주식회사(현 주식회사 히다짜유니시아오토모티브)에 입사하였다. 2000년에 독립하여 주로 제조업 관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기술 지도를 행하면서 생산설비 설계 노하우를 편집하고 있다. 현재 가나가와현 중소기업 지원 센터에서 경영 어드바이저를 맡고 있다. 저서로는「쉽게 알 수 있는 앞으로의 생산 관리」「고품질 · 저코스트 · 단납기를 목표로 하는 인문 외주 관리」등이 있다. [리브로 제공]


목차
서문

PROL 1 구매 관리란 무엇인가

01 구매란
02 기업 환경의 변화
03 구매 부문의 최근 움직임
04 구매의 목적과 역할
05 구입품의 종류
06 구매 방식의 이모저모
07 구매와 아웃소싱의 차이
08 구매 활동과 제조 원가
09 구매 활동과 재무제표
10 구매 관리란


PROL 2 왜 구매 관리가 필요한가

11 구매 관리는 왜 필요한가
12 구매 관리 기능
13 구매 관리 대상
14 구매 관리 목적
15 구매 관리 업무
16 구매 관리 담당은?
17 구매 관리 구조
18 구매 관리 체계
19 구매 관리 사이클


MON 구매 관리의 현상

20 구매 정책이란
21 구매 계획이란
22 구매 조건이란
23 구매 관리 시스템이란
24 구입품의 종류
25 어떤 '구매 방식'을 취할까
26 거래처의 재료 조달 방법
27 거래처 지도 · 육성은 어떻게?


TUE 구매 관리의 대표적인 기능

28 자체 생산과 외주 생산
29 구매 계획을 어떻게 세울까
30 거래처 발굴과 선정 방법은?
31 거래 조건 협정서
32 원가 절감 활동
33 구입품 품질 관리
34 구입품 납기 관리
35 매입 관리
36 리스크 관리


WED 구매 관리에 필요한 각종 지식

37 자재 관리란
38 자재 계획이란
39 자동 발주 방식이란
40 구입품의 납입 방식
41 간이 구매 방식의 종류
42 거래처 평가 · 순위매김
43 설비 조달은 어떻게 하나
44 온라인 조달이란
45 외상 매입 대금 잔고 관리


THU 발주 절차 진행 방법

46 발주 절차란
47 발주 절차 방법
48 거래처 평가 방법
49 거래처 선정 방법
50 경제적인 주문 수량 결정
51 가격 결정 방식
52 구입 가격 산출 방법
53 지불 조건 결정 방법
54 구입품의 포장 상태 결정


FRI 발주 후의 관리 진행 방법

55 초기 유동 관리
56 납기 관리 시스템
57 입고 검수 업무
58 입고 검사는 어떻게?
59 입고 검사 결과 불합격품이 나오면
60 눈으로 보는 구입품 관리
61 창고 관리란
62 대금 지불 방식
63 가격 재조정은 어떻게?
64 클레임 대응 방법


SAT 외주 관리와 거래처 관리

65 외주란 무엇인가
66 외주의 종류와 목적
67 외주 관리란 무엇인가
68 외주 관리의 목적
69 외주품의 QCD를 향상시키려면
70 외주 기업 지도 · 육성
71 거래처 관리란
72 제품의 라이프사이클과 거래처 관리
73 거래처와 공존공영을 꾀하려면


SUN QCD를 향상시키는 구매 관리

74 ABC 관리
75 각종 개선 활동 지원
76 리드타임 단축
77 QCD 성적표
78 사외 기술 도입
79 거래처 재편
80 VE 활동
81 PLS 시스템
82 ISO 9001 인증 취득
83 구매 관련 ISO 요구사항


EPIL 앞으로의 구매 관리

84 정보 구매
85 개발 구매
86 전략 구매
87 VMI
88 인터넷 활용
89 그린 구입
90 글로벌 소싱
91 전자 구매
92 SCM
93 EMS
94 구매 관리 패키지 프로그램
95 네트워크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