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현지생산법인의 전략적 역할 및 분류 ]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Off-Shore

- 이 부류에 속하는 공장들의 특징적 역할은 현지의 저렴한 생산요소를 이용하여 본국으로 부품이나 완제품을 역수출하는 것이다. 이 경우 공장관리를 위한 중요의사결정은 본사에서 이루어지며, 따라서 기술개발이나 관리능력의 육성노력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1970년대 극동지역이나 현재의 멕시코지역 현지조립공장들이 그 예이다.


② Source

- 여기에 속하는 공장들도 현지의 저렴한 생산요소에 그 설립동기가 있으나, off-shore 공장들보다는 전략적 활동이 많이 일어나게 된다. 이들은 특정 부품, 제품 또는 공정의 중심지로서, 기술활동이나 관리활동이 보다 활발히 일어나며, 구매, 생산계획 등에 관한 자율성도 그만큼 주어진다. 싱가포르에 위치한 애플컴퓨터, 푸에르토리코에 위치한 휴렛패커드의 전자부품공장들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③ Server

- 이 공장들도 특정 국가나 지역시장을 취급하기 위하여 설립된다. Off-Shore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관리능력이나 기술향상을 위한 투자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원자재 공급자나 고객과의 물자 및 정보교류에 관련한 권한은 다소 허용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개도국에 설립된 음료수 보틀링(bottling)공장이나 담배공장을 들 수 있다. 또한 기술투자가 개시되기 전의 북미 및 유럽주재 일본 현지공장들도 이에 속한다 할 수 있다.


④ Contributor

- 이 공장들 역시 특정 지역시장을 취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그 활동범위가 server보다는 광범위 하다. Source공장들의 경우처럼 이들은 기업 전체 특정활동의 중심지가 되기도 하고, 신제조기술이나 신제품의 시험장이 되기도 한다. 심지어 본국의 공장들과 경쟁관계에 서기도 한다. 벨기에에 위치한 볼보공장, 싱가포르에 위치한 네슬레공장 등이 여기에 속한다.


⑤ Outpost

- 이들은 선진기술을 보유한 공급자, 경쟁사, 고객 또는 연구소들이 위치한 지역에 공장을 세움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새로운 공장을 겅설하는 방안보다는 기존업체를 인수하거나 합작형태를 취한다. 실리콘밸리에 있는 유럽, 일본, 또는 개도국업체 그리고 일본에 있는 구미합작 자동차공장 등이 이 부류에 속한다.



⑥ Lead

- outpost 공장들과 달리 정보수집뿐만 아니라 현지기술의 적극적 활용까지를 추진하여, 제조능력의 전략적 추구에서 본사와 파트너관계에 있는 것이 이 공장들의 역할이다. 이들은 특정 제조능력을 본사 및 지역공장에 제공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세계시장을 위한 특정제품 또는 부품의 유일한 공급자가 되기도 한다. 프랑스, 독일, 영국에 위치한 휴렛패커드 공장, 코닝글래스 공장, IBM의 유럽공장들이 그 좋은 예이다. 이들은 전세계의 시장을 위한 신제품이나 공정의 산파역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