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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시장 환경, CMO가 진화해야 '기업이 산다' 시장은 새로운 CMO의 역할을 요구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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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지난 몇 년 사이에 CMO의 업무가 급격해 복잡하고 어려워진 탓이 크다고 입을 모은다. 마케터들은 속출하는 새로운 미디어에 어리둥절하고, 넘치는 정보로 소비자들은 점점 더 영리해 지는데, 눈에 띄는 매출 증가는 없으니 CEO들의 참을성이 쉽게 바닥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현실의 어려움을 모르고 CMO들이 바로 성과를 내주기를 기대한다.”고 델(Dell)의 CMO인 마크 자비스(Mark Jarvis)는 말했다.
대체 무엇이 이렇게 CMO들을 괴롭게 하는 것일까?
거센 변화의 바람에 몸을 실어라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이 혁 이러한 현상은 사용자의 시각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는 유리하지만, 기업에게는 큰 위기를 부르는 요소일 수 있다. 기업과 제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일부 소비자가 부정적인 이야기를 퍼뜨릴 경우, 기업은 공들여 쌓은 이미지를 한 순간에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UCC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홍보활동에 악몽 같은 존재가 될 위험도 있다.
UCC와 마찬가지로 마케터들을 가장 곤란하게 만들고 있는 것 중 하나는 TV나 신문, 잡지 등 전통 매체들을 위협하는 뉴미디어들이다. 이들을 활용해야 하지만 활용한다고 제대로 홍보가 되고 있는지 미지수이다. 따라서 마케팅 비용이 분산되고, 심한 경우 제품 가격의 상승을 초래해서 소비자에게 그 비용을 전가해야 한다.
또 글로벌한 매출 성장을 꿈꾸는 기업들은 신흥시장의 여건과 그곳의 소비자들에 대해서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신흥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한 과거 마케팅 활동이 주로 집중되었던 선진국 시장은 정체상태에 빠져 있다. 따라서 높은 성과를 달성하기 원하는 마케터들은 기존에 상대하던 소비자들보다 훨씬 적은 소득으로 살아가는 신흥시장의 새로운 소비자들을 파악함으로써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CMO, 더 늘어난 일.일.일!
이런 상황에서 기업과 CMO들이 어려워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CMO의 역할은 훨씬 간단했다. “내가 일했던 기업들 중 70% 정도가 언제 CMO가 필요한지, 그들에게 어떤 역할을 맡겨야 할 지, 정확히 알지 못했다.” 한 마케팅 분야 전문 헤드헌터(Headhunter)의 말이다. 광고 대행사인 맥키니(McKinney)에서 일하다 갭 CMO의 역할은 예전보다 더욱 확장되어야 한다. 브랜드 구축과 광고, 시장 조사 등 기존의 활동 외에 소비자들의 변화에 발맞춰 기업 전반의 변화를 유도하거나, 기업의 대외적인 이미지와 명성을 관리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 또 유통 및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다양해지고 시장과 소비자 욕구가 양극화되면서 발생하는 복잡성(complexity)을 해결하는 일, 부서간의 협력을 이끌어 냄으로써 기업 전반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는 일 등을 담당해야 한다.
온라인을 폭넓게 활용하라
온라인에서 정보를 구하고 구매하는 것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결국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까지도 바꾸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제약회사들의 경우, 의사의 처방과 추천을 통해 매출을 늘리려고 했던 기존의 마케팅 활동을 재고해봐야 한다. 소비자들이 의사의 추천보다는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실제 약 복용자들의 이야기를 점점 더 신뢰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이제 변화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과 온라인에 기반한 판매 채널을 보다 정교하게 조합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마케팅 활동을 완전히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소비자의 목소리와 변화하는 구매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결과를 기업의 모든 마케팅 활동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반영하는 기업들만이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이 과정에서 CMO는 기업 전체에 변화를 이끌어 내는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만 한다. 렉서스의 마케팅 부사장인 데보라 메이어는 소비자들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온라인 가상 현실세계인 세컨드라이프(SecondLife)에 제품을 출시했다. 그 결과 렉서스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 디자인과 신제품을 사용하는 방식을 파악할 수 있었다.
다양한 미디어를 관리하라 기업과 직접 관련이 없어 보이는 외부인들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블로그(blog)나 채팅(chat rooms)과 같은 사회 관계형 미디어(social networking media)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기업이 소비자들로부터 생겨나는 마케팅 기회를 포착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로부터의 공격을 방어하는 전략까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대외 이미지를 관리하기 위해 신문과 방송 광고에만 의존하던 기존의 접근법을 바꿔야 한다. 여러 미디어를 통해 일관된 브랜드를 구축해야 하는 기업들에게 특히 UCC를 통해 퍼지는 브랜드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기업들은 점점 늘어나는 광고를 관리 해야 하고 각종 메시지들을 통합할 수도 있어야 한다. 이처럼 마케팅의 경로가 다양해짐에 따라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따라서 지출의 효율성을 비교하고,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관리 기술 등의 분석력이 필요하다.
상황이 복잡해도 중심은 CMO가 잡아라
더 많아진 진출 지역, 다양해진 소비자군과 미디어, 유통채널들 속 복잡성을 다루는데 있어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지역 차원과 글로벌 차원의 브랜드 일관성 문제다. 기업이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CMO가 중심을 잡아 줄 필요가 있다. 자동차 배터리를 만드는 한 기업은 다양한 브랜드의 배터리를 여러 유통망을 통해 팔고 있다. 이 기업의 CMO는 실시간으로 지역별, 유통망별로 평균 및 최저가를 조사하고 이들을 조정해서 적절한 가격 차별화를 하고 있다.
CEO들이여 고민하라, 'CMO를 어떻게 밀어줘야 하나?'
CMO는 내일의 고객과 향후의 마케팅 과제들을 다룬다. 이는 CEO에게도 중요한 일이다. CEO는 CMO를 돕기 위해 다음의 3가지를 해야 한다. 첫째, 소비자들에게 어떤 변화가 벌어지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CMO에게 시간을 주어야 한다. 다양한 고객군의 요구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어떤 소비자가 블로그에 무슨 글을 게시하는지, 고객들의 구매 결정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EO 스스로도 기술의 진보로 인해 3년간 어떤 변화가 생겨났는지 통찰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CEO는 또 CMO와 더불어 소비자에 대한 의견 교환을 많이 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소비자와 관련한 이슈를 직접 챙기는 노력도 해야 한다. 카지노 기업인 하라스(Harrah’s)의 사장인 게리 러브맨(Gary Loveman)은 소비자 충성도 확보 전략을 통해 수익을 5배나 늘렸다. 그는 마케팅 부서를 고객관계관리(CRM) 전문가들로 충원하고 고객의 행동을 데이터 베이스화 해서 이를 고객별 마케팅 및 투자결정에 이용하도록 했다. 이처럼 CEO가 고객관계관리(CRM)에 깊이 관여하면서 하라스의 수익은 급증했다.
둘째, CMO와 다른 부서들과의 관계에도 신경 써야 한다. CMO와 다른 부서장들간에 적절한 연결고리가 없다면 각
셋째, CMO를 위해 같이 고민하는 파트너가 되라. 각종 새로운 마케팅 기법의 사용과 전문성 구축, 지리적 분권화(geographic decentralization)와 같이 많은 변화들이 미래의 마케팅 부서에 필요할 것이다. 직접적인 마케팅 경험이 부족한 CEO라 하더라도 이런 전사 차원의 문제에 대해서는 CMO보다 더 경험이 풍부할 수 있다. 따라서 CEO는 CMO의 매우 훌륭한 조언자이자 동료가 될 수 있다.
향후 몇 년간 마케팅과 CMO의 역할은 더욱 큰 변화의 바람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CMO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에 대비해야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다. | |
윤혜임 IGM 연구원 hiyoon@igm.or.kr |
출처 : 글로벌 스텐다드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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