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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 피터 드러커가 세운 5가지 원칙을 보면, 우리가 지겹도록 읽고 듣고 배운 내용이다. 새로운 것이 없다. 그런데 실제 조직에서 5가지 중 몇 가지를 잘 지키고 없는가....

조직이 지켜야 할 5가지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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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은 반드시 투명해야 한다.

구성원 누구나 조직의 구조를 알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당연한 일이지만 실제로는 군을 포함한 많은 조직에서 이 원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2. 조직에는 최종적인 의사결정자가 있어야만 한다.

위기에 처했을 때는 지휘할 사람이 필요하다.


 

3. 권한에는 반드시 책임이 동반되어야 한다.


 

4. 어떤 사람에게는 상사는 한 명이라야 한다.

'세 명의 주인을 둔 노예는 자유인'이라는 로마의 격언이야말로 진리다.
충성의 중복을 피하는 것은 예로부터의 원칙이다.
팀형 조직이 성공하지 못할 때 복수의 상사를 두기 때문이 아닌지 살펴 보아야 한다.


 

5. 계층의 수는 되도록 적어야 한다.

조직 구조는 가능한 한 평평해야 한다.


출처 : 피터 드러커의 '매니지먼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