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산관리(CPO)

생산관리 혁신

레이먼 2008. 6. 1. 20:36

생산관리 혁신


1. 개요

수요부족에 의한 소비자 중시로 전환.....

최근에 시장 환경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종래의 공급부족에 의한 생산자 중시에서 수요부족에 의한 소비자 중시로 전환되었고 이에 따른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개성화로 상품 라이프사이클의 단기화, 품질의 고급화 차별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과거의 고도성장에서 저성장시대로 경제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양에서 질로 변화되었다. 더구나 대외적으로는 개도국의 추격과 시장개방 압력으로 기업은 날로 경쟁이 치열하게 되어 기업 성장뿐만 아니라 생존에 까지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생산시스템이 필요하게...

따라서 급변하는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한 환경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생산방식으로는 시장경쟁에서 이길 수 없게 되었다. 최소인원, 최소투자, 최소재고로써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생산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새로운 생산시스템은 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 생산하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일체의 낭비가 배제되어 모든 생산 활동이 최소의 원가로 운영되는 공장이 바로 궁극적인 목표이다.




따라서 기업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원가이며...

1.1. 원가의 개념

· 과거의 개념(수요 〉공급) : 원가 + 이익 = 판매가

· 현재의 개념(수요〈 공급) : 판매가 - 원가 = 이익

과거에는 생산자가 판매가를 결정함으로써 원가에다 적절한 이익을 붙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함으로써 판매가는 수요자가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원가이며, 기업이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원가를 절감하지 않으면 안된다. 즉 기업의 이익창출은 원가의 절감여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에서 원가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에서 살펴보면 재료비, 동력비, 노무비, 기타 비용은 거의 같게 발생한다. 그러나 만드는 방법의 차이로 인하여 원가가 높아지거나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업이 만드는 방법에 있어서 얼마나 효율적인가를 나타내며, 효율적이지 못한 기업은 낭비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이는 곧 원가에 반영되어 높은 원가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출처 : http://www.q-kore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