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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몇 편의 포스트를 통해서 재고자산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실제로 직장생활 중에서 전략적으로 업무에 임했던 분야 중의 하나 입니다.
우선
정량화할 수 있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재미가 있었고, 이러한 재미를 느낀 순간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재무제표에 대한 기본 지식만 있더라도
재고관리를 통해서 건실한 재무실적으로 연결될 수 있음 체험할 수 있더군요.
간만에 디테일한 자료를 찾았습니다.  원본의 양이 너무 길어서 2~3개의 포스트로 분할해서 글을 올립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포스트 입니다.


일본의 유명한 제너럴컨설턴트 고바야시 마사히로는 "재고는 돈이 모습을 바뀐 상태이나 누구도 돈처럼 주의와 관심을 갖고 다루지 않는다"며 기업들에게 재고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패션은 하루가 다르게 트렌드가 변화하기 때문에 평균 판매 기간이 2~3개월 정도며 판매시기를 놓친 상품은 그 가치가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 따라서 시즌 내에 모두 소진될 수 있도록 적정량의 상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월 재고를 효율적으로 처리함으로써 할인율을 낮추는 것이 수익 비즈니스의 관건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패션업체들은 선진화된 시스템을 도입해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고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영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특히 최근 경기가 악화됨에 따라 늘어난 재고부담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논의가 강화되고 있다. 과거 수익은 낮지만 편리한 아웃소싱을 선택했던 업체들도 자체적으로 재고를 해결하는 것은 '재고=돈'이라는 인식이 강해진 것이다. 특히 대기업 및 중견들은 아웃렛 유통을 직영점 형태로 운영하며 부동산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패션업체들의 효율적인 세컨더리유통 관리 노하우를 분석해보고 아울렛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의 현황에 대해 점검해 봤다.



재고자산회전율을 높여라
최적의 재고만이 살 길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논하기 전에 이월 재고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해 시즌에 생산한 제품을 100%정상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이다. 즉 이월재고를 최소화하고 이를 현금화하는 속도 즉, 재고자산회전율을 높이는 것이 사업의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로 부상했다.


참고로 저는 구매와 재고를 별도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큰 규모의 기업에서는 구매업무와 재고관리업무를 구분하여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구매자가 재고관리업무까지 아우러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저 역시 그러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재고관리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 구매업무에 대한 좋은 읽을 거리가 있어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


- 영업팀을 족쳐야 하나, 구매팀을 족쳐야 하나

- 구매를 예술의 경지에 이르게 하라

- “구매담당 경영자 키워야 삼성전자가 노키아 이겨”